홍콩 장례식 처음 참석하시나요? 아무래도 한국과 문화가 다르다보니 예절도 조금 다른 부분이 있습니다. 장례문화에 대해서 조금 더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요약된 내용을 확인해주세요.
복장
반드시 정장을 할 필요는 없지만 조문객들은 장례식에 참석할 때 검은색 또는 어두운 색의 옷을 입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는 슬픔을 나타내는 것으로, 화려한 색의 옷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의금과 1원
홍콩에서는 축의금은 빨간색 봉투에, 조의금은 흰색 봉투에 합니다. 흰 봉투에는 조문객의 이름을 씁니다. 조의금액은 일반적으로 HKD 101, HKD 201 정도 하지만 친한 지인이라면 HKD 301, HKD 501 정도 합니다. 주의할 점은 일반적으로 HKD 1을 함께 넣는다는 것입니다.
숫자 1은 중화권에서 의지할 데 없는 외로움을 의미하며 불균형화 부조화의 의미가 있습니다. 반대로 쌍을 이루거나 짝을 이루는 숫자를 좋아합니다. 그러나 장례 문화에서 HKD 1은 '오직 한 번'의 의미를 지닌다. 좋지 않은 일은 이 한번으로 끝낸다는 뜻입니다.
또 다른 이유로는 숫자 9가 되는 것을 피하기 위함입니다. 상을 당한 가족은 조문객에게 HKD 1를 돌려줍니다. 고인의 가족이 HKD 300을 조의금으로 받으면 HKD 1을 답례금으로 돌려주는데 그러면 금액이 HKD 299가 됩니다. 숫자 9는 그 발음이 '오래되다'는 의미의 '가우'와 같습니다. 장례가 오래동안 지속되는 것은 좋지 않으므로 금액이 9로 변하는 것을 피하는 목적으로 HKD 1를 조의금에 넣는 것입니다.
조의금을 받은 고인의 가족은 조문객에게 답례로 흰색 타월과 사탕, HKD 1를 담은 봉투를 전달합니다. 타월은 요즘 티슈로 대체하는데 눈물을 닦기 위함이고, 사탕은 달콤한 맛으로 괴롭고 힘든 시간을 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사탕은 당일에 먹어야 하며 막지 않더라도 맛을 본 후 버려야 합니다. 1원도 꼭 당일에 써야하는데 그렇지 않으면 액운이 낀다고 생각합니다. 일반적으로 HKD 1은 장례식장 현관에 두고 나가는데, 아무도 그 돈을 가져가거나 하지 않습니다.
조문 시 인사
조문객들은 고인의 가족에게 애도하는 말을 전해야 합니다. "애도를 표합니다"와 같은 간단한 인사가 적절합니다. 슬픈 상황이므로, 너무 장황한 말보다는 간단하고 진솔한 표현이 좋습니다.